친환경농업안내

친환경농업이란

 [오리농업 벼농사]

지속적 발전을 농업에 적용시킨 개념으로 최근까지 환경친화적 농업경영방식과 관련하여 화학투입재의 사용량, 투입자재의 종류, 실천기술 등에 따라 저투입 농업, 유기농업,자연농업, 정밀농업 등의 용어들이 환경농업과 혼용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용어들은 친환경농업육성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포괄적 의미의 환경농업을 실천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환경농업과는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즉, 저투입농업, 유기농업, 자연농업, 정밀농업 등은 환경농업보다는 협의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친환경농업육성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념을 살펴보면 환경농업은 단순히 자연농업 또는 유기농업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며 화학합성물질인 비료나 농약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병충해 종합관리(IPM), 작물양분종합관리(INM), 천적 및 생물학적 기술의 통합이용 등 최첨단 농업기술과 지식을 이용하는 포괄적 개념의 농업경영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윤작·간작 및 두과작물 재배 등을 통하여 지력증진을 도모하는 동시에 농업환경을 보전하는 모든 형태의 곡류, 과실류, 채소류, 특용작물류 등의 농산물생산 및 항생물질이나 합성항균제등의 사용 감축에 의한 축산물생산, 그리고 축산분뇨의 물리적·생물학적인 자원화 기술 등을 포함하는 농업형태로서, 농업생산의 경제성 확보, 환경보전 및 농산물의 안전성 등을 동시에 추구하는 농업이다.

친환경농업의 목적은 농업생산에 있어서 생산성 및 수익성 확보, 자원 및 환경의 보전 그리고 농업종사자의 건강과 농산물의 안전성확보이다. 이러한 환경농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의 각 과정에 관여하고 있는 생산자, 정책입안자, 연구자, 소매업자 및 소비자 등 농업시스템의 모든 관련자들의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농가의 의지일 것이다. 생산농가의 의지가 전체적인 농업시스템을 더욱 환경농업의 연속체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확고한 인식을 갖고 생산농가가 적정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생산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환경농업 성공의 핵심적인 과제라 할 것이다.

친환경농업은 그 실천방법이나 사용자재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지만 어떠한 생산시스템이 장기적으로 농업과 환경에 가장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어떻게 환경농업의 목적을 달성할 것인가는 여러 가지 시스템 중에서 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가입장에서 경제적으로 실행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이며,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농업을 실천하려는 농가의 의지에 달려 있을 것이다.

따라서 친환경농업의 성과제고를 위해서는 농약, 화학비료 등 투입재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윤작, 복합영농, 작물부산물 및 축산퇴비의 이용 등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토양생산성 유지 및 상품차별화로 농가소득 보전을 위한 지속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출처 : 농촌진흥청』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농업기술과 친환경농업담당 (☎ 054-679-6876)입니다.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

봉화군 농업기술센터친환경농업

친환경농업안내페이지의 QR Code

<친환경농업안내> 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