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유래

현동3리

NO IMAGE 검색결과에 따른 관련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주소봉화군 재산면 현동3리
상세내용

곤드골

마을 입구에 고인돌이 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고인돌이 구전되면서 곤드골로 변형된 것으로 추측된다. 오랫동안 고추를 주로 생산하였으나 최근 들어 수박 재배 면적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여러 성씨들이 골고루 분포되어 살고 있으며 마을 뒤편 띄밭양지라고 하는 펄에는 띄가 무성하다.

욋골, 외골 입석(立石)

곤드골 서쪽에 위치한 마을로 마을 앞 건너편에 선돌이 있었다고 하여 욋골이라 불리우며 고추와 담배가 주 생산물이며, 특산물로 수박 경작 면적이 늘고 있다. 현재 4가구가 모여 사는 조그만 마을이다.

새터마

약 200년 전 한 두 집이 모여 집을 짓고 마을을 형성하여 생활을 시작할 무렵 인근 마을에 먼저 정착하여 살던 명장골, 욋골마을 사람들이 새로운 터에 마을을 이루었다 하여 새터마을이라 부르게 되었다.

동다리 東橋(동교)

이 마을은 현동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옛날 이곳 마을 앞 하천에 징검다리가 놓여 있었는데 그 모양이 동쪽에 달이 뜬 지형이라 하여 동다리라고 하며, 주산물은 고추, 담배이며 여러 성씨가 골고루 분포되어 살고 있다.

돌골, 돌곳

새터마에서 면사무소쪽 100m부근에 좌측으로 난 조그만 농로를 따라 올라가는 골이다. 돌이 많아 붙여진 이름인데 동네 어귀에서 부터 골 끝까지 마을전체에 많은 돌이 있다.

목록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문화관광과 문화재팀 (☎ 054-679-6331)입니다. 최종수정일 : 2016.11.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