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유래

상리

NO IMAGE 검색결과에 따른 관련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주소봉화군 재산면 상리
상세내용

묘곡(卯谷) 묘골
본 마을은 재산면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1km 쯤 떨어져 있으며, 마을은 남향으로 마을 뒷산의 형태가 토끼의 형상을 하고 있어 卯谷(묘곡) 이라 부르고 있으며, 재산면 8명산 중 하나인 왕오설이란 자리가 있으며, 현재 밀양박씨. 경주정씨들이 주류를 이루어 살고 있으며 담배와 고추 재배가 주산물이며 27가구가 모여 사는 조그마한 마을이다.


음지마
양지마와 음지마를 합하여 余退(여퇴)마을이라 하며, 여퇴 남쪽 응달에 위치해 있어 음지마라 부르며, 북쪽에 있는 양지마와 힘을 합해 외병을 물리쳤다 하여 余退(여퇴)라고 부르며, 주작물은 고추, 담배이며 특산물로는 송이가 유명하여 농가소득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면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2Km 정도 떨어진 자연부락으로 전작에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양지마
재산 소재지에서 2Km 북쪽에 위치한 부락으로 여퇴 북쪽 양지 바른 산 언덕배기에 자리잡고 있어 해가 떠서 질 때까지 햇빛을 받는다고 하여 양지마을이라 하며, 바람이 적고 기후가 온화하여 고추, 담배 농사가 잘되며, 현재 이 마을에는 20여 가구가 전작에 의존하는 살기 좋은 마을이다.


옥동(玉洞) 구수동 (九水洞) 구수골
옛날 옹기 그릇을 만들 때 이곳 흙으로 만들어야 옹기를 곱게 만들 수 있다 하여 옥동이라 불렀으며 물이 아홉 구비를 돌아서 흐른다 하여 구수골이라 부르기도 한다. 한 때는 30여 가구 100여 명이 살았으나 교통이 불편하고 워낙 산간 오지라서 현재는 4가구 9명이 고추, 담배 등 전작에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목록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문화관광과 문화재팀 (☎ 054-679-6331)입니다. 최종수정일 : 2016.11.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