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대 봉화군 - 제190회[임시회] - 개원식 - 개원식(2014. 07. 07. 월요일) - 제190회 봉화군의회(임시회) 
제190회 봉화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의회사무과


일 시 : 2014년 7월 7일(월) 14시00분
장 소 : 봉화군의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개        식
    1. 국기에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의원선서
    1. 의원윤리강령 낭독
    1. 개 원 사
    1. 축        사
    1. 폐        식

안건

(14시 00분 개식)

의사담당 정태영
    안녕하십니까? 봉화군의회 의사담당 정태영입니다.
    제7대 봉화군의회 개원행사 시작에 앞서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민선 6기 박노욱 봉화군수님 참석하셨습니다.
    박주진 봉화경찰서장님 참석하셨습니다.
    박현국 경상북도의회 의원님 참석하셨습니다.
    이형복 농협군지부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조시박 교육장님을 대신하여 도창주 행정지원과장님 참석하셨습니다.
    박귀옥 생활개선회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의사담당 정태영
다음은 전직의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우상 초대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이찬용 전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김천일 전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금상균 전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그리고 김한기 의정동우회장님과 전의원 여러분들께서 참석하셨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분이 참석해 주셨습니다만, 모두 소개드리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7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주악) ------- 바 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맞추어서 1절을    부르겠습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주악) -------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을 올린 후 의장님께서 대표로 선서 하시 고, 선서문 낭독 후 의장님과 함께 각자 의원님 성명을 제창하면서 손을 함께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황재현 의장님께서 선창하시겠습니다.

의장 황재현
--- 선     서 ---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4년 7월 7일     봉화군의회 의장 황 재 현
김희무,김영창,김장한,권영준,김제일,이상식,김상희
(의원 개인별 성명 제창)

의사담당 정태영
    다음은 의원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윤리강령은 김희무 부의장님이 낭독하시겠습니다. 부의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김희무
--- 봉화군의회 의원 윤리강령 ---
    1. 우리는 군민의 대표자로서 민의를 수렴하고 군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1. 우리는 공인으로서 직위를 남용하여 부당한 청탁알선을 하지 않으며 직무에 필요한 식견을 함양하고 군민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품위를 지켜 의원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1. 우리는 명예로운 군민의 봉사자로서 오직 군민의 권익신장과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양심에 따라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1. 우리는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규율을 준수하고 상호간의 의사를 존중하며 공정한 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각자가 최선을 다한다.
    1. 우리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여 공명정대한 업무처리로 군민의 신뢰를 받도록 노력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2014년 7월 7일     봉화군의회 의원 일동

의사담당 정태영
    의원님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황재현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황재현
    오늘 뜻 깊은 제7대 봉화군의회가 출범하는 개원식에 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민선 제6기 박노욱 봉화군수님과 오늘의 봉화군의회가 있기까지 산 증인으로 계시는 초대 이우상 전의장님과역대의장님, 박주진 경찰서장님, 이형복 농협군지부장님, 경상북도의회 박현국 도의원님, 7대의원 가족을 비롯한 내빈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지난 6월4일 실시된 전국동시 지방선거로 새롭게 구성된 제7대 봉화군의회는 덕망과 경륜을 두루 갖춘 훌륭하신 의원님들이 많이 계십니다만,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앞으로 제7대 봉화군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의장으로 선출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한편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아울러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은 제가 민의의 전당인 우리 봉화군의회를 원만하게 이끌어 갈 수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

의장 황재현
조금 전에 우리 7대의원 모두는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성실히 직무에 임할 것을 군민 앞에 엄숙히 선서 하였습니다.
    온 군민의 관심과 참여 속에 지방의회가 구성 된지도 벌써 24년에 접어들었으며, 이제는 한층 더 성숙되어 주민들의 생활 속에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봉화군의회는 지금까지 선배 의원님들의 노력을 발판으로 삼아 헌신적인 봉사와 활발한 의정활동, 그리고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자치의정의 기반을 확고히 다져가며 행복한 봉화, 화합하고 발전하는 활기찬 봉화를 만들어 가야 되겠습니다.
    따라서 우리 봉화군의회는 한 차원 높은 의회상 정립을 위하여 도덕성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언제나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현안사항 해결에 있어서 의원만의 역할에서 군민과 함께 풀어가는 흐름으로 바뀌고 있으므로 언제 어느 때나 군민들이 동참하도록 의회를 개방하고 군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현장에서 발로 뛰는 의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항상 연구, 노력하고 공부하는 의회 본연의 모습으로 집행부와 동반자적 관계에서 견제와 감시, 상호협조가 조화로운 가운데, 건전한 비판이 가미됨으로써 주민화합과 함께 지역 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지방자치가 연륜이 늘어 갈수록 주민들의 기대치와 욕구수준은 자치단체와 지방의회가 모두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주민들의 민원과제를 어떠한 방향으로 수렴하고 효율적으로 풀어 나가느냐에 따라서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복리증진은 물론 지방자치의 성공여부도 달려있다고 봅니다.
    이 자리에 함께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들이 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군정 시책이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전시군정이 아니라 군민들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군정으로 거듭나도록 우리 다 함께 힘을 모아야하겠으며, 군민들이 물질적인 풍요에 못지않게 정신적인 풍요도 함께 누릴 수 있는,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우리 군의회가 앞장서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올해도 벌써 반이 지나갔습니다. 집행부에서는 하반기 동안 추진되는 각종 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과 다가오는 여름철 풍수해와 전염병 예방으로 군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또한 제7대 의원일동은 변화된 의원상 정립으로 서로 존경과 화합으로 군민의 곁에서 군민과 함께 숨 쉬며 군민을 위해 봉사하는 의원이 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제7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에 참석하여 주신 박노욱 군수님을 비롯한 기관단체장님과 봉화군 의정동우회 회원님,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의원 가족과 군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군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정태영
    다음은 박노욱 봉화군수님께서 축사를 하시겠습니다.

군수 박노욱
    군민을 대표하여 민의의 전당에 함께 하신 의원님 여러분!
    오늘 군민의 여망과 꿈을 담은 제7대 봉화군의회 개원을 3만 4천여 군민과 함께 축하 드립니다. 또한,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군민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의 영예를 안으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특히, 전반기 군의회를 대표하는 의장단으로 선출되신 황재현의장님, 김희무 부의장님께도 다시 한 번 영광과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이 뜻깊은 자리를 빛내 주시기 위해 참석해 주신 박주진 경찰서장님, 박현국 도의원님, 이형복 농협 군지부장님, 도창주 과장님, 박귀옥 회장님을 비롯해서 이우상 봉화군의회 초대 의장님과 여러 의장님 부의장님 의원님 그리고 김원석 부군수님을 비롯한 실과소장님 읍면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우리 의원님 가족 여러분들도 많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언론사에서는 박세명 본부장님 참석에 감사인사를 올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오늘 이 자리는 제7대 봉화군의회가 더욱 성숙된 모습으로 새로운 4년을 힘차게 열어가기 위한 출발점이자 결의를 다짐하는 소중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성숙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1991년 부활한 봉화군의회도 어느덧 23년이 넘는 연륜을 쌓았습니다.
    그 간 우리 봉화군의회는 전국의 어느 지방의회보다 가장 모범적인 의회로 운영을 해 왔으며, 집행부와의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많은 일을 하였습니다.
    특히, 군민의 봉사자라는 사명감으로 민생현장에서 수렴된 민의가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긴밀히 협의함으로써 성숙된 지방자치의 참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군수 박노욱
    이러한 의미에서 오늘 제7대 봉화군의회 개원을 계기로 의회와 집행부에 거는 군민의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고 책임은 막중하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제7대 봉화군의회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경륜을 지닌 분들로 구성되어 있어 군민에게 희망을 주는 보다 활기찬 의정활동이 기대되며 저를 비롯한 580여 집행부 공직자는 제7대 봉화군의회가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행정적 지원과 협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21세기는 양 보다는 질을 우선시 하는 가치관의 변화와 각종 정보매체의 증가로 군민의 기대치는 높아지고, 분출되는 욕구 또한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저는 평소 의회와 집행부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두 축으로써 상호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발전과 군민 복리 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는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열린 마음으로 올바른 비판의 정신 아래 서로 협력하면서, 견제와 균형이 조화될 때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 1일 민선6기 봉화군수로 취임하면서 『행복을 여는 산림휴양도시 봉화』라는 슬로건 아래 「위민행정 실천」,「부자농촌 건설」,「문화관광 진흥」,「지역경제활력」,「선진복지 구현」을 군정방침으로 정하고 향후 4년간의 군정 구상을 밝혔습니다.
    지난 민선5기에 다져온 산림휴양도시 봉화의 초석을 바탕으로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봉화를 만들기 위해 우리의 중단 없는 전진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저의 군정 구상이 계획대로 이루어져 군민의 편익이 증진되고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황재현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 우리는 촌각을 다투는 무한경쟁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경쟁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한 발 앞서 나가야 합니다.
    군자표변(君子豹變)이라는 말처럼 변화에 두려워해서는 안 되며,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고 과거에 안주해서는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민선6기 봉화군정도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가운데 지역발전의 길을 열고,『행복을 여는 산림휴양도시 봉화』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우리는 지난 4년간『미래를 여는 녹색도시 성장봉화』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 앞만 보면서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그리고 많은 성과도 이루어 냈습니다.    
    이제 그 바탕 위에 우리가 꿈꾸는 풍요롭고, 아름답고, 격조 높은『행복을 여는 산림휴양도시 봉화』라는 작품을 멋지게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지속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제7대 봉화군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들의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정태영
    이상으로 제7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 30분 폐식)

출석 의원수 8명
    의    장 황재현(黃在鉉),
    부의장 김희무(金熙武),
    의    원 김영창(金永昌),
               김장한(金章漢),
               권영준(權寧俊),
               김제일(金濟壹),
               이상식(李相植),
               김상희(金祥喜)

봉화군 의회사무과
    사무과장 류우태(柳佑泰)
    전문위원 김형현(金炯鉉)
    의사담당 정태영(鄭泰瑛)
    기록원 류현조(柳炫兆)


봉화군 출석공무원
    군수 박노욱(朴魯旭)
    부군수 김원석(金源錫)
    기획감사실장 최상경(崔相景)
    주민복지과장 박시원(朴時源)
    총무과장 권석묵(權錫默)
    재정과장 김도년(金度年)
    문화관광과장 박남주(朴男柱)
    새마을경제과장 안상웅(安相雄)
    종합민원과장 이문학(李文學)
    도시환경과장 손병규(孫炳圭)
    보건소장 우양구(禹穰九)
    농업기술센터소장 박만우(朴萬宇)
    농정축산과장 강신곤(姜信坤)
    유통과수과장 박일훈(朴日勳)
    농촌개발과장 김오영(金午榮)
    농업기술과장 도미숙(都美淑)
    청량산사무소장 이학모(李學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