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봉화군 - 제220회[임시회] - 개원식 - 개원식(2018.07.03 화요일) - 제220회 봉화군의회(임시회) 
제220회 봉화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일 시 : 2018년07월03일(화) 10시00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의원선서

1. 의원윤리강령 낭독

1. 개 원 사

1. 축 사

1. 폐 식


안건

(1400분 개식)

의사담당 권 오 길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담당 권오길입니다.

8대 봉화군의회 개원행사 시작에 앞서 참석하신 내빈 여러분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민선7기 봉화군정을 힘차게 이끌어 가실 엄태항 군수님 참석하셨습니다.
김선섭 봉화 경찰서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신영숙 봉화 교육지원청 교육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손진혁 농협중앙회 봉화군지부장님 참석하셨습니다.
다음은 전직 의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우상 초대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금상균 전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박현국 경상북도의회 의원님 참석하셨습니다.

이정수 봉화향교 전교님 참석하셨습니다.

박도우 민주평화통일 봉화군 협의회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만, 모두 소개해드리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내빈소개를 마치고 지금부터 제8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을 시작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맞추어서 1절만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주악) ----------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선서 및 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선서는 선서문을 왼손에 들고 오른손을 올린 후 의장님께서 대표로 선서 하시고 선서 낭독 후 의장님 선서 말미에 의장님과 함께 각자 의원님 성명을 제창하면서 손을 함께 내리시면 되겠습니다.

이어서 황재현 의장님께서 선서하시겠습니다.

 

의장 황 재 현

--- 선 서 ---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73일 봉화군의회 의장 황 재 현

김상희,권영준,김제일,조병두,박동교,엄기섭,이영미

(의원 개인별 성명 제창)

의사담당 권 오 길

다음은 의원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윤리강령은 의원님을 대표하여 김상희 부의장님이 낭독하시겠습니다.
부의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김 상 희

--- 봉화군의회 의원 윤리강령 ---

1. 우리는 군민의 대표자로서 민의를 수렴하고 군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1. 우리는 공인으로서 직위를 남용하여 부당한 청탁알선을 하지 않으며 직무에 필요한 식견을 함양하고 군민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품위를 지켜 의원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1. 우리는 명예로운 군민의 봉사자로서 오직 군민의 권익신장과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고 양심에 따라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1. 우리는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규율을 준수하고 상호간의 의사를 존중하며 공정한 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각자가 최선을 다한다.

1. 우리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여 공명정대한 업무처리로 군민의 신뢰를 받도록 노력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201873일 봉화군의회 의원 일동

의사담당 권 오 길

의원님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황재현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황 재 현

존경하는 봉화군민 여러분!
오늘 뜻깊은 제8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을 축하해 주기 위해 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엄태항 봉화군수님과 오늘의 봉화군의회가 있기까지 산 증인으로 계시는 초대 이우상 전의장님, 금상균 전의장님, 김선섭 경찰서장님, 신영숙 봉화교육장님, 손진혁 농협군지부장님, 박현국 경상북도의회 도의원님, 이정수 봉화향교 전교님, 박도우 민주평화통일 봉화군 협의회장님, 8대의원 가족을 비롯한 내빈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기대와 성원 속에 제8대 봉화군의회가 힘찬 발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변함없이 봉화군의회에 보내 주신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가슴 깊이 감사드리며, 8대 봉화군의회가 의정사에 길이 빛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군민들의 지지와 선택을 받아 제8대 의회에 등원하신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축하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인사드리며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제8대 전반기 의장의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믿음 앞에 의장으로서의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2년 동안 봉화군의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봉화군민의 큰 지지로 새롭게 당선되신 엄태항 군수님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600여 공직자를 이끄는 봉화군의 수장으로서 행복하고 풍요로운 봉화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열정으로 가득한 8대 의회 개원으로 우리에겐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한 책무와 사명이 주어졌습니다. 지난 선거기간 동안 많은 군민들은 격려와 환호보다는 준엄한 가르침으로 우리에게 엄정하고 성실하게 군민의 공복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군민과의 만남을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앞으로 봉화를 어떻게 변화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군민의 다양한 요구를 바탕으로 제8대 봉화군의회는 군정의 동반자이자 감시와 견제자로서 앞으로의 의회운영에 있어 몇 가지 의정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생활 안정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봉화는 지금 아시아 최대의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개원, 풍부한 산림자원, 예산 4,000억 원 돌파 등 경북 북부권의 거점도시로 발전할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당면한 경제상황은 그리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산업부재의 다변화를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과 경제활성화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8명의 의원 모두가 집행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실효적 대안을 발굴해내어 봉화의 경제부흥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의회에 부여된 책무를 다해 나갈 것입니다. 군정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질책과 분명한 견제를 통하여 시정되도록 할 것이며 군민을 위하여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의회와 집행기관이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갈등관계가 아니라 동반자적 입장에서 군정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최대한의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 끊임없는 연찬과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7대 의회에 이어 제8대 의회에서도 조례정비특별위원회를 운영해 군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각종 제도와 자치법규를 군민의 입장에서 과감히 제·개정하여 군민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주요 현안사항과 시책 등에 대해 관련전문가와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의원 연구 활동을 적극 전개하여 지역발전과 다양한 정책개발에 힘쓰는 의정활동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임기동안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34천 군민의 행복을 위한 봉사자로서의 맡은바 책무와 의무를 다하는 책임 있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소수의 큰 이익보다는 군민 모두의 작은 이익을 위해 발 벗고 나서며, 작은 변화라도 그것이 군민에게 이롭다면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저 혼자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여덟 분의 의원님 모두와 엄태항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들이 하나 된 마음으로 힘써주실 때 비로소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여러분들께서 선택해 주신 우리 8명의 봉화군 의원들이 희망의 닻을 올리고 4년간의 여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오로지 지역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제8대 봉화군의회가 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들의 큰 관심과 격려 그리고 변함없는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오늘 제8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에 참석하여 주신 엄태항 군수님을 비롯한 기관단체장님과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의원 가족과 군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권 오 길

다음은 엄태항 봉화군수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군수 엄 태 항

군민을 대표하여 민의의 전당에 함께 하신 의원님 여러분!

오늘 군민의 벅찬 기대와 여망을 담은 제8대 봉화군의회 개원을 33천여 군민과 함께 축하드립니다. 또한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군민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의 영예를 안으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특히 전반기 군의회를 대표하는 의장단으로 선출되신 황재현 의장님, 김상희 부의장님께도 다시 한 번 영광과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봉화발전과 군민 복리 증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신 제7대 의원님들의 노고에 대하여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8대 봉화군의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민선7기도 함께 출범하였습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우리는 군민들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를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군민들로부터 지방자치를 한 단계 더 성숙시키고 군민의 자존심을 회복시켜 달라는 책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저는 이제부터 선거로 인한 갈등과 상처는 깨끗이 씻어버리고 화합과 단결로 봉화 번영의 공동 목표를 향해 다 같이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군수로서 의회를 존중하고, 의회로부터 수렴된 민의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집행부와 의회가 수레의 두 바퀴처럼 함께 지혜를 모으고 땀 흘리는 상생협력의 관계로 발전시켜 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옛 한자성어에 동주공제(同舟共濟)란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은 같은 배를 타고 함께 물을 건넌다는 뜻으로 한 울타리 안에서 고락을 함께 나누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즉 의회와 집행부는 한배 안에서 고락을 함께하는 관계로 서로 큰 포용력과 배려로서 상생의 길을 함께 할 때 비로소 군민들이 정치와 행정을 신뢰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경북 최초 4선 군수로서 군민들이 풍요롭고, 만족하며, 즐거운 삶을 영위하도록 새로운 봉화 건설에 매진해 나가겠으며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과거보다, 무엇이든 노력하면 실현가능한 미래의 청사진으로 군민이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을 다지겠습니다.

저는 지난 2일 민선7기 봉화군수로 취임하면서 새로운 변화와 도전, 더불어 풍요로운 봉화라는 슬로건 아래 봉화 퍼스트,햇살 복합영농,녹색 전원생활,최고의 문화관광,노후가 행복한 복지를 군정방침으로 정하고 향후 4년간의 군정 구상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군민들에게 약속드렸던 3510 핵심공약을 한 치의 어긋남이 없이 잘 이행하여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지역경제를 회생시키고, 봉화의 든든한 버팀목인 농업부흥을 견인하겠으며, 찬란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 사람들로 붐비는 관광 중심도시로 거듭나게 함은 물론, 복지와 교육환경에 대한 과감한 개선으로 명품 복지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저의 군정 구상이 계획대로 이루어져 군민의 편익이 증진되고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되기 위해서는 군의회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큰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황재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옛말에 능선이 험할수록 산맥은 아름답고 거친 파도는 훌륭한 항해사를 만든다고 합니다. 변화와 도전 앞에는 숱한 어려움과 난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자 기회이며 다음 세대의 번영을 위한 피할 수 없는 도전입니다. 의회와 집행부, 군민 모두가 힘을 합친다면 어떠한 난관도 능히 헤쳐 나갈 수 있고 우리 앞에 불가능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마음을 하나로 모아 꿈과 희망이 넘쳐흐르는 전원생활 녹색도시 봉화를 창조하고 건설하는데 의원님 여러분들이 역사의 주역이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제8대 봉화군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군민들의 사랑과 신뢰를 한 몸에 받는 군의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권 오 길

이상으로 제8대 봉화군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30분 폐식)


출 석 의 원 (8)

의 장 황 재 현(黃在鉉) 부의장 김 상 희(金祥喜)

의 원 권 영 준(權寧俊) 김 제 일(金濟壹) 조 병 두(趙炳斗)

박 동 교(朴東敎) 엄 기 섭(嚴琦燮)이 영 미(李英美)

 

봉화군의회 사무과

전 문 위 원

김 규 하(金圭河)

 

의회사무담당

권 오 길(權吾吉)

기 록 원

류 현 조(柳炫兆)

 

 

 

 

봉화군 출석공무원

군 수

엄 태 항(嚴泰恒)

 

부 군 수

이 규 일(李圭一)

총 무 과 장

박 남 주(朴男柱)

 

재 정 과 장

이 승 락(李昇洛)

문화관광과장

손 병 규(孫炳圭)

 

새마을일자리경제과장

이 억 남(李億南)

종합민원과장

권 오 협(權五鋏)

 

안전건설과장

허 정 일(許正一)

도시환경과장

박 홍 재(朴洪在)

 

산림녹지과장

신 승 택(辛承澤)

보 건 소 장

이 동 국(李東菊)

 

농촌개발과장

안 중 학(安重鶴)

농업기술과장

도 미 숙(都美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