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봉화군 - 제231회[정례회] - 개회식 - 개회식(2019.10.21. 목요일) - 제231회[정례회] 개회식 
제231회[정례회] 개회식
본회의 회의록

일 시 : 2019년 11월 21일(목) 10시00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개 회 사

1. 시정연설

1. 폐 식


안건

(1000분 개식)

의회사무팀장 정 규 하

안녕하십니까의회사무팀장 정규하입니다.

지금부터 제231회 봉화군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전면에 있는 국기를 향해 일어서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주악) ----------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황재현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황 재 현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정에 바쁘신 가운데도 자리를 함께 해주신 엄태항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군민의 염원과 참된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힘찬 발걸음으로 출발 했던 올 한해도 어느덧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한해의 마지막인 제231회 봉화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이렇게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먼저 언제나 주민들의 민원해결과 농가여건 개선을 위해서 현장을 찾아뵙고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가며, 군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계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올해 빈번했던 재난재해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신 엄태항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다음달 20일까지 30일간 진행되는 금번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한 군정질문, 내년도 예산안과 금년 3회 추경예산안 심사 등 매우 중요한 안건들을 다루는 회기가 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사전에 수행한 의정역량 강화교육을 통해 보다 더 내실 있고 엄밀한 분석으로 추진사업 실태와 각종 현안사업의 면밀한 점검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한 해 동안 봉화군이 추진한 사업에 대해 미흡한 부분은 바로잡고 새로운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행정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힘써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한 예산안 심사에서도 철저한 검토가 이루어져 얼어붙은 서민경제의 안정을 도모하고 농업을 비롯한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예산편성 심의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 설명에 있어 성실하고 능동적인 자세로 임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는 소설(小雪)을 하루 앞두고 있습니다. 겨울철 소외된 우리 이웃들이 따스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리고, 집행부에서는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나기를 위해 동절기 화재예방, 신속한 제설대책, 시설물 안전관리 등 사전대책을 수립하고 준비하여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30일간의 긴 회기동안 늘 건강에 유의하시고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팀장 정 규 하

다음은 엄태항 군수님께서 시정연설을 하시겠습니다.

군수 엄 태 항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황재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231회 봉화군의회 정례회를 맞아 2020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그 심의를 정중하게 요청 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군민과 함께 호흡하며 군정발전과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궂은일을 마다 않고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 오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올립니다.

아울러 우리군의 새로운 성장과 도약을 위해 함께 애써 주시고 변함없는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진심어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전원생활 녹색도시 봉화 실현을 위해 매진해 온 민선 7기 군정이 어느덧 1년 반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군정의 여러 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성과와 보람 그리고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는 민선7기의 밑그림에 색을 입히고 이를 구체화 하면서 우리군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먼저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군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체감행정을 펼치면서 지역경제를 역동적으로 견인하는데 군정의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봉화퍼스트입니다. 봉화퍼스트는 이제 봉화를 말하는 또 하나의 브랜드입니다.

불금축제, 지역상품권 발행, 관내 물품 우선 구매 등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근 시군에서 벤치마킹 하는 등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는 전국 모범사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봉화퍼스트 추진에 더욱 내실을 기해 지역경제를 확실히 살려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도시재생이란 생각을 가지고 미래형 도시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봉화군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로 원도심 부활의 전기를 마련한 가운데, 봉화읍 도시재생사업과 경관타워 조성 등이 사전 준비를 마치고 내년도 본격 추진을 앞두고 있습니다.

숙원사업인 꼬부랑산 개발사업도 지구단위계획 수립 추진 등 오랜 매듭을 하나씩 풀어나가며 사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분양형 태양광 사업과 더불어 협동조합형 태양광사업이 조례개정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조합설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군의 소중한 자산이 군민의 소득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전국최고 관광도시 기반 확충에도 적극 나서 세계 최장 산악현수교인 청량산 모험의 다리 설치, 루지체험장 조성, 베트남 타운조성 등 문화관광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군 양대 축제인 은어․송이 축제는 스윙교 퍼포먼스, 맥주페스티벌 등 밤낮 없이 펼쳐진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통해 총 65만 여명 방문에 400억 원의 파급효과를 거두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도내 처음으로 농업인 경영안정자금을 지역상품권으로 지원하고, 대규모 농산물 종합처리 산지유통센터와 농축임산물 전시판매장 건립을 추진하며 농업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관내 주요 공공시설물 관리를 위해 시설관리 사업소 신설을 앞두고 있어 시설물의 안정적 운영과 효율적 재정운영 등을 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은 각종 평가에서 값진 성과와 보람으로 다가왔습니다.

에너지 전환포럼 에너지 전환상,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우수상,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평가 우수상,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 봉화한약우 올해의 브랜드 대상 등 다수의 수상으로 우리군의 위상을 대내외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배려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으며, 이 자리를 빌려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2020년에도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군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발전에 대한 염원을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세계경제의 부진과 미중 양국의 무역마찰, 저출산과 고령화, 청년실업 문제 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활력을 찾고 미래를 대비해야 합니다.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는 군민과 함께 길을 찾아, 군민에게 희망을 주고,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당장의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 안목으로 차근차근 도약의 주춧돌을 쌓아 가겠습니다.

군민과 의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녹색에너지, 에너지 전환도시 기틀을 다져나가겠습니다.

이제 기후변화 대응과 지구환경 보전은 전 세계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또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 에너지 신산업이 부각되면서 기후변화 대응과 신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되었습니다. 우리군이 현재 추진 중인 군민 직접 참여형 태양광 사업이 바로 그 대안이 될 것입니다.

분양형 태양광 사업의 추진 경험과 함께, 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협동조합형 태양광사업, 1+1 소득이 창출되는 영농복합형 태양광사업 그리고 계획입지형 태양광 사업 등 녹색에너지 역점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수소 및 풍력발전, 산림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발굴에도 적극 나서 봉화를 전국 최고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 도시로 만들어나겠습니다.

둘째, 소비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늘어나는 도약하는 지역경제를 실현하겠습니다.

불금축제에 버금가는 봉화퍼스트 활성화 방안을 발굴․추진하고, 불금축제를 지역주민 주도의 자생축제로 발전시켜 지역경제를 견인시켜 나가겠습니다.

전통시장 비가림시설 교체사업과 주차타워 조성을 비롯한 시설 현대화 사업과 소상공인 지원으로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한편 봉화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등 지역자본의 선순환 구조를 개선하여 지역 상권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이제 일자리가 곧 지역의 미래입니다. 노인과 여성,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공익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청년매니저 운영, 청년예비창업 지원,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등 지속가능한 민간형 일자리 창출과 지원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셋째, 꿈이 있고 경쟁력 있는 풍요로운 부자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저는 일등경제의 근간은 우리 농민들이 잘사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급변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높은 소득이 창출될 수 있도록 농업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축산, 과수, 원예 등 농업 전반에 대한 미래 스마트 생산기반 조성을 서둘러, 농업인구 감소와 생산성 향상 등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친환경 농가를 지속 육성하여 농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창조적 문재해결이 가능한 단계별 맞춤형 교육으로 농업의 전문성을 강화시키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업인 경영안정자금을 연 70만 원으로 상향 지급하여 안정적인 농가소득을 지원하겠습니다. 농산물 종합처리 산지유통센터를 조기 건립하여 체계적인 유통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동남아시아 위주의 수출시장을 미국 등으로까지 다변화하여 지역농산물의 가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제 이상기온 등 환경변화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입니다. 환경변화에 대응한 대체 작목과 신소득 작물 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미래 먹거리 산업을 집중 육성하겠으며 돌발적인 자연재해와 구제역과 AI, 아프리카 돼지 열병 같은 가축전염병 예방에도 심혈을 기울여 걱정 없이 농사짓는 농업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따스함을 전하고 어려움을 함께하는 희망 주는 나눔 복지를 구현하겠습니다. 우리군의 복지수준을 더 높이고, 보다 가까이에서 살피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고령화 비율이 높고 진행속도가 빠른 우리군으로서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지원해 드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과 노인돌봄 통합체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로당 환경개선과 행복도우미 사업을 비롯한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전원형 친환경 실버산업 유치에 힘써 안정된 노후생활을 책임지겠습니다.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및 거주시설 건립으로 장애인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겠습니다. 여성 전문인력 양성과 경제활동 지원을 통해 여성역량을 한층 강화하겠으며, 200여세대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세밀한 관심으로 떳떳한 군민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우리의 꿈과 미래인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해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운영 내실화와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사업 등 보다 개선된 보육여건을 구축하고 국립청소년산림센터 조기완공 지원, 청소년센터 리모델링 등 청소년들의 배움과 휴식 공간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는 상생과 배려의 복지사회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섯째, 봉화만의 특색있는 콘텐츠로 전국 제일의 문화관광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봉화관광의 새로운 역사가 될 청량산 모험의 다리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루지체험장과 MTB 및 테마 트레킹 로드 조성에도 속도를 내어 청량산을 전국 최고의 관광명소로 만들겠습니다. 지역의 랜드 마크가 될 내성천 경관타워 조성사업은 내년도 완공을 목표로 적극 추진하겠으며, 수목원 주변 관광기반시설 조성을 통해 지금까지 지체되어 왔던 수목원 주변개발 사업에 탄력을 붙여 나가겠습니다.

베트남 타운 조성사업은 뜨선시와 우호관계를 유지하며 한-베 교류사업의 선도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문화재수리재료센터 건립은 문화재청과 지속 협의하여 원활히 추진하겠습니다. 우리는 올해 은어송이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대표축제 도약의 가능성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축제관광재단 설립 등 축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 만큼 기반시설 확충과 알찬 프로그램 도입으로 축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골고루 잘사는 균형 있고 조화로운 미래도시 봉화를 만들겠습니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테마 전원주택 단지를 관내 고르게 조성하여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들의 행복한 보금자리로 만들겠습니다.

미래형 도시 디자인을 위한 봉화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 내성지구 개발사업, 봉화복합힐링파크 조성 등 원도심 활력사업에 적극 힘쓰는 한편 명호 복합문화센터, 내성리 및 분천리 주차장 조성, 공공임대주택, 내성천 생태놀이터 조성 등 생활밀착형 인프라 확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국민체육센터 완공으로 군민들의 건강증진과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추가 보급으로 연료비 혜택을 확대하고, 봉화댐을 조기 건설하여 안정적인 용수 공급과 재해예방에 적극 대비하겠습니다.

지역발전의 선결과제인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국지도 88호선과 지방도915918호선이 제5차 국토종합계획, 경북도 도로정비계획에 꼭 반영되어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황재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군정 주요시책과 현안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편성한 2020년도 예산안 총 규모는 2019년도 본예산 4,070억 원보다 290억 원이 증가한 4,360억 원입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4,098억 원, 특별회계는 262억 원으로 각 6.8%11%가 증가하였고, 총 규모는 7.1%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분야별 편성 규모를 살펴보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농림 분야로 16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다음으로는, 사회복지분야 707억 원, 환경분야 483억 원, 문화관광분야 375억 원을 편성하여, 우리군 주력산업인 농업의 발전과 지역개발 등 군민 복리 증진에 중점 투자하고자 하였습니다.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그 어느 해 보다 힘든 세출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불요불급한 사업은 과감히 줄이고, 투자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제출된 2020년 예산안이 최종 의결되면, 집행과정에서 철저한 사업 분석을 통해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재정운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부족한 재정 확충을 위한 추가재원을 지속 발굴하는 동시에 국가예산 확보에도 더욱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이 봉화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마중물과 군민 행복의 디딤돌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황재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2020년 봉화군정은 봉화의 새로운 미래와 가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은 힘이 되고 기적이 되어 봉화의 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다가오는 경자년 새해는 올해보다 더 강한 자신감과 더 큰 열정으로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민선7기 반환점을 맞이하는 내년이 지역발전을 꽃 피우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들의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33천여 군민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팀장 정 규 하

이상으로 제231회 봉화군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잠시 후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출 석 의 원 (8)

의 장 황 재 현(黃在鉉) 부의장 김 상 희(金祥喜)

의 원 권 영 준(權寧俊) 김 제 일(金濟壹) 조 병 두(趙炳斗)

박 동 교(朴東敎) 엄 기 섭(嚴琦燮)이 영 미(李英美)

 

봉화군의회 사무과

사 무 과 장

정 태 영(鄭泰瑛)

 

전 문 위 원

이 재 춘(李在春)

의회사무팀장

정 규 하(鄭圭夏)

 

기 록 원

류 현 조(柳炫兆)

 

봉화군 출석공무원

군 수

엄 태 항(嚴泰恒)

 

부 군 수

이 규 일(李圭一)

기획감사실장

김 복 규(金復圭)

 

주민복지실장

권 오 협(權五鋏)

혁신전략사업단장

남 병 진(南柄鎭)

 

재 정 과 장

이 승 락(李昇洛)

문화관광과장

정 상 대(鄭相大)

 

새마을일자리경제과장

김 규 하(金圭河)

종합민원과장

박 동 식(朴東植)

 

전원농촌개발과장

박 남 주(朴男柱)

산림녹지과장

배 경 섭(裵慶燮)

 

보 건 소 장

이 영 미(李榮美)

농정축산과장

금 원 연(琴源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