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유래

고선1리

NO IMAGE 검색결과에 따른 관련된 이미지가 없습니다.
주소봉화군 소천면 고선1리
상세내용

황평, 황정평(黃庭坪)
조선시대 경복궁 창건시 이곳에서 자생하는 황정목을 베어다가 기둥으로 사용했다고 하는데 황정목의 자생지인 이곳을 황정뜰이라고 했다. 황정뜰이란 말이 구전되어 오다가 사람들이 산을 개간하여 정착하면서 평지를 이루었다하여 황평이란 말이 생겼다고 전한다. 현재 이곳에는 폐교된 소천초등학교 황평분교장을 재정비하여 청소년의 심신수양을 위한 학생야영장을 건립하여 건전한 청소년 인격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백병(白甁), 흰병이
31번 국도를 따라 현동에서 12km 떨어진 이곳은 대현으로 넘어 가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으며 풍수지리설에서 명당이라 말하는 빈병 형국이라 하여 백병이란 말이 생겼다. 국도를 따라 보이는 고선 계곡의 풍경은 세인들의 탄성을 자아낼 만큼 아름답다.
 
강시골, 강서곡(江西谷)
황평에서 북서쪽으로 1.5km 지점에 위치한 산골짜기 마을로 50여년 전만해도 화전민이 많이 살고 있었으나, 현재는 모두 떠나고 2가구만이 약초와 옥수수를 재배하며 살고 있다. 이곳은 개울이 서에서 동으로 흐른다하여 강서곡이란 이름이 붙었다하며 겨울에 약초를 캐러온 사람들이 길을 잃고 헤매다가 얼어죽었다하여 강시골이란 이름이 생겼다는 설도 있으나 정확한 유래는 알길이 없다.
 
홍점
황평에서 홍제사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이곳은 동해안의 행상들이 소금과 어물을 실어 나를 때 이 길을 지났다하는데 날이 저물면 홍제사에 행상을 풀고 날을 쉬어가면서 전을 펴고 장사를 하였다고 하는데 규모가 점차 커져서 점포화 되었다 한다. 여기서 홍제사안의 점포라 하여 홍점이란 말이 생겼다고 한다. 골골이 암자가 많아 수도승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목록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문화관광과 문화재팀 (☎ 054-679-6331)입니다. 최종수정일 : 2016.11.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