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상황실
종합상황실은 1일2교대 상시근무를 하고 있으며 24시간 공백없는 상황관리를 통하여 군민의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있습니다. 종합상황실에서 하고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24시간 상황관리
- 각종 재난·재해상황의 접수·전파·보고·통제
- 재난·재해예방을 위한 국가안전관리정보시스템 운영
- 재난·재해유형·규모 등 판단
- 모든 재난·재해상황총괄 정리보고 및 전파
- 관련유관기관·단체 및 재난·재해관련 군산하 관계자 비상연락망 정비
- 유사시 재난사고대비 지역사고대책본부 구성과 재해사고대비, 재해대책본부를 사전에 구성하여 운영
재난관리 체제구축
24시간 공백없는 상황관리 체제확립 종합상황실 운영
- 기본방향
- 재난상황의 24시간 유지 관리체제 구축
- 재난단계별 상황근무체제 운영
- 대형재난시 「종합상황실」과 「현장상황반」설치 운영
- 유관기관·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체제 유지
- 근무체제
- 주간 : 1조 4인 근무 (안전재난총괄팀,방재복구팀)
- 야간.공휴일 : 1조 4인 당직자 근무전환
- 근무시간
- 주간 : 당일 09:00부터 18:00
- 야간·공휴일 : 당일 18:00부터 익일 09:00까지
- 상황근무자 임무
- 각종 재난사고 상황의 접수·확인
- 재난유형·규모등 판단,계통보고
- 유관기관 통보·전파 및 초동조치 강구
- 모든 재난상황 총괄 정리 보고 및 전파
운영계획
- 평시 상황관리
- 근무요원 : 4명
- 근무지 : 재난종합상황실
- 근무시간 (24시간)
- 주간 : 09:00 ~ 18:00
- 야간 : 18:00~익일09:00
- ( 야간.공휴일은 당직근무자 전환 )
- 상황근무자 임무
- 각종 재난사고 상황의 접수·확인
- 재난유형·규모등 판단,계통보고
- 유관기관 통보·전파 및 초동조치 강구
- 모든 재난상황 총괄 정리 보고 및 전파
- 안전관련 정보수집 및 조치
- 안전·재난관련 정보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집 전파
- 관계부서별 정보내용에 따른 안전조치 신속이행
- 상황관리체계도
- 비상시 상황관리
- 종합상황실 운영
- 운영체제 : 반별 임무부여
- 근무반 : 재난규모로 근무
- 근무지 : 재난별 관련실과
- 근무시간 : 8시간씩 1일 3교대
- 임무
- 재난의 발생·진행·수습과정 등의 상황을 종합관리
- 사고대책본부,관련기관 등과 긴밀한 공조체제 유지
- 관련부서,기관·단체 등에 대한 상황전파 및 수습·복구 지원대책등을 협의·조정 추진
- 종합상황실 운영
- 비상시 상황관리체계도
- 현장상황반 운영
- 운영시기 : 대형 재난발생시
- 운영체제 : 현장상황반장 → 지원반 편성
- 근무반 : 초기대응반, 상황분석보고반, 관계기관단체협력반, 대민보호지원반
- 근무지 : 재난발생 현장
- 근무시간 : 8시간씩 3교대근무
- 임무
- 재난 현장에서 사고대책본부 현장지휘부 등과 긴밀히 협조,사고수습및 복구지원업무 수행
- 사고수습 상황 등을 종합상황실에 수시연락,필요한 조치 강구
- 보고체계
- 현장 → 재난종합상황실 → 안전재난과장 → 부군수 → 군수

비상근무 소집체계
- 비상근무 결정 보고 체계
- 평시 종합상황실 근무자 → 담당과장 → 부군수 → 군수
- 비상소집 연락체계
- (근무유형 결정후) 종합상황실 근무자 → 각 반장 → 반원
- 재난종합상활실에 비상연락망 비치
- 수송대책
- 현장상황반 등의 현지 단체수송은 재정과에서 차량배치 협조
- 긴급시는 개별적으로 현장에 집결토록 연락조치
- 급식대책
- 종합상황실 근무자는 안전건설과장 소관예산에서 지원
- 현장상황반 등은 기획감사실 및 총무과와 협의 조치
비상근무자 편성 및 임무숙지
- 재난 규모별 비상근무반 운영체제에 따라 근무자 명단을 사전 편성관리
- 인사이동 등 직원 근무지 변동시 정비,유사시 소집근무에 차질 없도록 사전대비
- 반별 기능 및 임무,근무조 명단을 해당 부서에 통보,전직원 개별 숙지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안전재난과 안전기획팀 (☎054-679-6321)입니다.최종수정일 : 2025.03.12